현재 위치
  1. 게시판
  2. IRUDA INSIGHT

IRUDA INSIGHT

이루다 칼럼, 마케팅이슈

게시판 상세
제목 [트렌드뉴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드(untact)마케팅
작성자 이루다크리에이티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5-13 11:44:4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5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드(untact)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 이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언택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대체해 주는 기술이 생활 속에 확산되는 현상을 지칭하는데,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해진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매장의 ‘키오스크’, 이베이코리아의 무인 택배함 ‘스마일 박스’,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 등이 언택트 기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매장에서 혼자 장보고 스스로 걸제까지



홈플러스나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셀프 계산대에는 물건을 셀프로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현재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의 셀프 계산대 수는 모두 합해 1천 대가 넘으며 계산을 위해 길게 늘어선 행렬에 끼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있지만, 비대면 쇼핑을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롯데멤버스는 소비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 조사 ‘2019년 L.POINT TREND PICK’을 실시, 이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셀프 계산대의 장점으로 ‘시간 절약(56.0%)’보다 ‘심적 불편 해소(62.1%)’를 더 많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리아, 맥도날드 등의 패스트푸드 매장에서도 비대면 결제가 이뤄지고 있다. 고객은 키오스크로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까지 진행한다. 대부분 매장에서는 대면과 비대면 결제가 혼합되어 있는데, 일부 매장에서는 키오스크만으로 주문과 결제가 이뤄지는 곳도 있다.



스마트를 접목..유통업계의 새로운 해법



스마트 카트를 개발한 미국의 스타트업 케이퍼는 매장 전체를 비추는 카메라 대신 카트에 카메라 및 무게 센서와 디스플레이를 장착해서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제안한다. 계산대를 통과하지 않아도 카트 내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해 대형 유통매장에서는 카트가 소비자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다.



제품 딜리버리 서비스


사고 싶던 신상 스마트폰, 집에서 편리하게 받아 미리 경험해보자!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S20 5G를 출시하면서 매장이 아닌 일상 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To Go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가까운 갤럭시 스튜디오에 방문해 제품을 픽업하고 최대 1박2일 동안 사용 후에 반납하는 방식으로, 매장에서 장시간 대화를 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싶지만, 신제품 구매 전에 꼼꼼히 체험해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집에서 받아서 체험할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도 함께 진행되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