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IRUDA INSIGHT

IRUDA INSIGHT

이루다 칼럼, 마케팅이슈

게시판 상세
제목 [트렌드 뉴스] “펫팸족 1천만 시대” 반려견 마케팅 후끈
작성자 이루다크리에이티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9-10-16 11:13: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94
설득의 심리학

“펫팸족 1천만 시대” 반려견 마케팅 후끈



          어느 덧 반려동물 사육인구 1천만 시대가 되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이미 3조 원을 넘겼고, 2020년에는 5조 8000억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몸집을 무섭게 불려가고 있다. 이렇게 강아지를 가족처럼 애지중지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펫 시장이 급 성장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펫팸족(pet+family)’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 부는 반려견 마케팅



          최근 자율주행차를 타고 주인을 찾아가는 강아지 테리의 여정을 담은 현대모비스의 기업광고가 열흘 만에 조회수 400만을 넘기고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싼타페 역시 ‘후석승객알림’ 기능을 보이는 영상 광고에 ‘깜빡 잊고 차에 반려견을 두고 내리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반려견 마케팅을 선보였다.

          단순히 광고에 반려견을 등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반려견을 위한 ‘펫 패키지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 현대차는 ‘베뉴’를 출시하며 ‘펫 커스터마이징’을 소개해 이목을 끌었다. 차 시트와 연결 가능한 반려동물 전용 가방과 가슴 줄 등 반려동물 패키지를 선보여 ‘반려견을 위한 차’로 눈도장을 찍었다. 기아자동차 역시 업계 최초로 경차 ‘레이’에 차량용 반려견 패키지를 출시해 반려견과 함께 즐기는 글램핑, 일명 ‘펫 캠핑’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젠 펫코노미 시대! 카드사에 부는 ‘펫 카드’ 바람



          펫팸족이라면 누구나 걱정되는 것, 바로 반려견의 건강이다. 갑자기 나의 반려동물이 아플 경우를 대비해 최근 KB국민, IBK기업은행, NH 농협, 우리카드 등 많은 카드사들이 펫팸족을 고려한 다양한 카드 상품을 공개했다.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한 달 간 반려견을 위해 소비하는 금액은 월평균 12만 8000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이다. 50만원 이상 쓰는 가구는 23.6%로, 펫시장은 갈수록 그 규모를 키우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카드사들은 동물병원 및 반려동물 업종 결제 대금을 할인해주거나, 반려견을 위한 할인 쿠폰 발급, 심지어는 장례비까지 지원하는 등 다양한 카드 상품을 선보이며 펫팸족을 겨냥한 반려견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펫피자, 펫버거” 식품업계, 반려동물 전용메뉴 급증



          국내 식품업계 역시 펫팸족 공략에 나섰다. 반려동물 식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펫푸드 사업 또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단순 사료를 넘어서, 주인이 음식을 먹을 때 반려동물도 함께 먹을 수 있도록 사람이 먹는 것과 같은 형태로 출시된 반려동물 전용 피자와 햄버거가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미스터피자에서 출시한 ‘미스터펫자’와 버거킹의 ‘독퍼’가 그 주인공이다. 반려동물이 소화가능한 것은 물론, 반려동물들의 기호가 높은 식재료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미스터피자의 펫피자 제품이 출시되고 애견, 애묘인들은 SNS에 주문 인증샷을 올리며 “댕댕이계 핵인싸템”을 인증했다. 버거킹 독퍼 또한 이벤트 당시 주문량이 평소대비 20% 늘었고, SNS 인증샷 또한 5000건 넘게 게재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반려동물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는 펫팸족. 더 나은 ‘댕댕이’, ‘냥냥이’ 라이프를 위해, 자신보다 더 큰 비용을 아끼지 않는 집사들.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기업들의 다양한 반려견 마케팅 활동으로 반려시장은 지속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전망이다. 앞으로 어떤 재미있고 획기적인 마케팅 활동들이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만족시켜 나갈 지, 또 이에 발맞춘 반려인들의 펫문화 또한 얼마나 성숙해질지 국내 펫시장 및 펫사업의 성장에 따른 귀추가 주목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