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IRUDA INSIGHT

IRUDA INSIGHT

이루다 칼럼, 마케팅이슈

게시판 상세
제목 [트렌드 뉴스] '소유'와 '공유'를 넘어 '구독경제'로
작성자 이루다크리에이티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9-09 17:26:0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6

'소유'와 '공유'를 넘어 '구독경제'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는 구독이라는 전통적인 형태가 신기술을 앞세운 디지털 플랫폼과 결합하여 개인 맞춤 서비스로 발전한 소비 트렌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구독경제는 소유와 공유를 뛰어넘는 신개념이다. 면도기, 의류, 화장품, 식료품 등 생활용품과 영화와 음악은 물론 주방과 자동차까지 신문 구독처럼 사용한 만큼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소유가 중심이었던 ‘상품경제’와 빌려주고 빌려쓰는 ‘공유경제’를 넘는 신개념의 유통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2주에 한 번씩 꽃 배달이? 꽃 정기구독



플라워브랜드 '꾸까'는 우리나라 최초로 꽃 정기구독 서비스를 도입했다. 플랜테리어가 인기를 끄는 요즘, 꽃 정기구독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일상에 소소한 변화를 가져다 준다. 1~3만 원대의 가격으로 한 달에 2번, 신선하고 향긋한 꽃다발을 받아볼 수 있다. 꽃을 정하고, 주기와 요일을 선택하면, 정기적으로 새로운 꽃이 배송된다. 꾸까의 누적 정기구독자 수는 10만 명, 한 달에 발송되는 정기구독 꽃 수만 3만 개에 달한다. 계속되는 밋밋한 일상에 특별한 순간을 예약해두는 셈이다.



여러 차종을 경험하다, 차 구독서비스



구독형 프로그램 '현대 셀렉션'을 운영하는 현대자동차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고 모빌리티 구독 플랫폼을 구축해가고 있다. 현대 셀렉션의 요금제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등 총 3가지로 운영되며 각 요금제별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 아울러 현대 셀렉션 월 구독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매달 전동 킥보드와 택시 등 다양한 모빌리티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구매가 아닌 구독으로, 여러 모빌리티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정기구독 어플의 등장!

구독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맞춤형 정기구독 플랫폼이 등장했다. 정기구독 어플 '꾸준'에서는 정기적으로 필요한 의·식·주 등 생활에 관련한 모든 것을 구독할 수 있다. 한 번의 결제로 받고 싶을 때마다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상품 주문 시 배송 주기와 요일을 선택하면 매달 자동으로 결제되고 배송이 이뤄진다. 특히 이 어플의 장점은 여러 정기구독 상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비교, 분석을 통해 나에게 맞는 물품 및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구독경제를 활용한 비즈니스의 범위가 굉장히 방대해졌다. 소비자들이 경험해보고 싶은 가치를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면, 구독 서비스의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수 있다. 생산자는 정기적인 구매 방식을 적용해 안정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한편, 소비자는 조금 더 편리한 삶을 위한 선택으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한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득이 되는 '구독경제'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신선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매김하면서, 규모가 넓어진 구독경제 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