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IRUDA INSIGHT

IRUDA INSIGHT

이루다 칼럼, 마케팅이슈

게시판 상세
제목 [트렌드 뉴스] 신선함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콜라보 마케팅’
작성자 이루다크리에이티브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8-12 11:03:0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9

시너지 극대화 ‘콜라보 마케팅’





‘콜라보 마케팅’이란 타깃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초기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장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이며, 제휴 마케팅, 짝짓기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최근, 소비트랜드를 움직이는 주체로 자리잡고 있는 MZ세대의 마음을 얻기 위한 브랜드 컬래버레이션들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오른손과 왼손 “양손으로 비비세요”···팔도 X FCMM ‘비빔면티셔츠’



'괄도네넴띤', '비비크림면' 등 이색 신제품으로 화제를 모았던 팔도가 이번에는 한정판 '비빔면 티셔츠'를 출시했다. 스포츠 패션 브랜드 FCMM과의 협업으로 출시된 비빔면 티셔츠는 '팔도비빔면 티셔츠'와 '괄도네넴띤 티셔츠' 2종 세트로 구성됐다. 티셔츠에는 브랜드 CM송 가사인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를 영어로 새겨 재미 요소를 더했다. 또한 팔도비빔면을 상징하는 파란색과 괄도네넴띤의 매운맛을 상징하는 빨간색을 활용한 레터링 디자인이 특징이다. 제품은 1000세트 한정수량으로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를 통해 단독 판매한다. 팔도는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확대하고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해 젊은 층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곰표 패딩, 휠라 샌드위치… 콜라보 상품의 진화 어디까지 

MZ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밀가루와 의류를 비롯해 샌드위치와 스포츠, 도서와 식품 등 그 범위도 다양하다. 1952년부터 제분업을 시작한 대한제분의 '곰표' 브랜드는 파우더 팩트, 맥주 등을 출시해 저변을 넓혔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변화를 추구한 것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이색업종끼리 콜라보를 하면 그동안 루틴하게 즐겨왔던 것에서 색다른 재미와 욕구의 충족이 있다고 본다"며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SNS를 많이 하기 때문에 남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무엇인가를 올려야 하는데 이색 업종끼리의 콜라보가 굉장히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갤럭시Z플립, 명품 '톰브라운' 입었다…가격은 300만원 안팎 
삼성전자가 명품 브랜드 '톰브라운'과 손잡고 폴더블 폰 ‘갤럭시Z 플립'의 소장용 한정판을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0'을 통해 공개했다. Z 플립과 스마트 시계 '갤럭시 워치 액티브2',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 플러스'에 톰브라운의 시그니처인 3색 선 디자인이 입혀졌다. 최근 톰브라운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에 삼성과 톰브라운 로고가 적힌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최승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마케팅팀장(전무)은 “삼성전자의 최고 혁신 기술에 패션 명품 톰브라운의 예술적 디자인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가치와 즐거움을 줄 것”이라며 “혁신적 폼팩터에 톰브라운의 절제된 디자인이 더해진 제품”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